부동산 이야기

[4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무소득자 소득증빙으로 대출받기/대출준비)

김지오닝 2020. 9. 29. 00:40
반응형

 

 

대망의 소득 없는 사람 중도금 대출 받는 방법

여기가 제일 중요한 부분이니 집중!! 2탄에서 이어지는 내용이니 안보신 분이라면 2탄을 먼저 보고 와주시기 바랍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선 소득증빙이 필요하다.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는 소득증빙이 비교적 쉽지만 학생이나 주부처럼 소득이 아예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할까? 대출을 못 받는 것인가...?

 

따흑!!

 

★ 사실증명(신고사실없음)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이 없는 경우에 '기타소득자 및 기타소득증빙이 가능한 자'에 해당되는 서류로 가능하다. (별표 다섯개)

 

가장 중요한 건 지난 해 내가 국세청에 신고한 소득이 "0원"이어야 하는 것!!!

 

0원, 빵원, ZERO, 아예 없음, None!

 

재차 강조하지만 "0"원이어야 한다. 단 돈 1원, 100원이라도 소득세 신고가 되었다면 불가능한 방법이다.

반드시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서 전년도에 신고된 소득세가 있나 확인해봐야 한다.

중도금대출 받는 시점이 2020년 9월이라고 하면 2019년도 신고분이 있는지 보면 된다.

소득세 신고 "0"이 확인 되었다면 국세청에서 사실증명(소득세 신고사실 없음)을 발급 받아야 한다.

이건 작년에 내 소득이 "0"이었다는 것은 인정(?) 받은 것이다.

 

 사실증명 +플러스

사실증명원이 준비 됐다면 그 다음 미션은 A → (A가 해당되니 않으면) B → (B가 해당되지 않으면) C 순서로 확인을 시켜주면 된다.

 

A.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 ▶ 건강보험 지역세대주만 인정


해당 안되면 ↓

 

B. (국민)연금산정용가입내역 확인서  국민연금 납부자만 인정

 

해당 안되면 

C. 전년도 신용카드 소득공제 확인서 ▶카드사 또는 국세청 발행분 (은행 및 카드사별 합산 가능, 체크카드 사용실적 포함)

이것만은 미리 알고 가

은행/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사용이력(?)을 그대로 출력해서 가져가면 증빙이 불가능하다. 
3월 21일 7시에 ㅇㅇ편의점에서 4,000원, ㅁㅁ백화점에서 300만원 이런 건 의미가 없으니 
반드시 ★전년도 카드사용내역 연말정산용 으로 준비해야한다.

또 중요한 건, 카드사용내역서에 출력되는 이름에 *이 들어가면 안된다.
이름이 "김초코"인데 "김*코"라고 나오면 은행에서 안 받아주기 때문에, 카드사에 요청할 때 반드시 "이름에 별 안나오게, 상세로 보내주세요"라고 요청 해야한다.

 

중도금대출을 받을 때엔 카드 사용금액이 많지 않아도 괜찮다. 월 50만원 정도 사용했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

 

 

하지만 잔금대출은 대출 실행 1년 전부터 계획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잔금대출에서 중도금대출로 갈아타기 전, 입주 시점까지 짧게는 1년반 길게는 5년이라는 시간동안 철저하고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 년도 한 해의 카드사용내역으로 대출 실행 가능여부와 DTI를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인데, 더 자세한 내용은 5탄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아파트청약 대출 시리즈

[1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프롤로그 (계약금)

[2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중도금대출 무소득자 소득증빙)

[3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중도금 이자 아끼는 두 가지 방법/선납할인)

[4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무소득자 소득증빙으로 대출받기/대출준비)

[5탄] 아파트청약 대출 A-Z (중도금대출→잔금대출 갈아타기)



 

 

궁금한 점은 댓글 남겨주면 성심 성의껏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CU!

 

 

반응형